Judge Tola 사사 돌라

Posted on Posted in Sunday Worship, type a, type b

After the time of Abimelech a man of Issachar, Tola son of Puah, the son of Dodo, rose to save Israel. He lived in Shamir, in the hill country of Ephraim.
He led Israel twenty-three years; then he died, and was buried in Shamir.


MP3 Download

주일 1부(20160227). 사사 돌라(삿10:1-2)

☞서론: 짧게 두절이 나왔습니다.

우리는 사사기 공부하면서 빨리 결론부터 내려야 합니다. 사사기를 그냥 공부하면 안됩니다.

자꾸 반복되기 때문에 우리는 결론부터 빨리 내야 합니다. 오늘 당장 여러분이 결론을 내리시기를 바랍니다.

이제부터 누려야 한다. 뭐냐?

(1)복음

▶참 복음이다. 이것을 못 깨달아서 자꾸만 어려움을 당한다.

– 참 복음이라는 말은 큰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⓵죄와 사단과 지옥의 권세에서 해방된 것이다.▶어마어마한 것이다.

⓶하나님의 자녀

모든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는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했다.

죄, 사단, 지옥에서 해방되고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부터 어떻게 해야 되느냐? 복음을 듣지 말고 소유해야 한다

⓷복음 소유

여기서 차이가 나 버리는 것이다. 복음은 듣지만 말고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여러분, 돈을 보는 것과 가지는 것은 다르다.

혹시 은행에 가보거나 뉴스에 보면 돈이 많이 나오는데 그것은 여러분 것이 아니다. 가지고 있어야 내 것이다.

그래서 가진 자하고, 들은 자하고는 다르다. 그래서 복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면 굉장한 역사들이 일어나게 되어진다. 여기에서 올바른 기도의 비밀이 나온다.

(2)기도의 비밀

⓵누림

이 어마어마한 복음을 가지고 계속 누리는 것이 기도이다. 생각으로도 누리고, 현장에서도 누리고,

복음의 어마어마한 비밀을 계속 누리는 것이다.

⓶정시 기도

그리고 내가 하던 것을 중단을 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보고 정시 기도라고 한다.

예배시간도 정시기도이고, 여러분이 하루에 한번 정도 모든 것을 중단하고 기도하는 것을 정시기도라고 한다.

⓷무시 기도

그 다음에 모든 것을 하는 속에서, 삶 속에서 계속 기도하는 것을 보고 무시 기도라고 한다.

▶기도는 빨리 이 세 가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 어마어마한 복음을 소유하고 항상 누려야 한다. 그것이 기도이다. 그리고 이제는 하루에 한번 정도 모든 하든 것을 중단하고 이 기도를, 이 축복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정시기도). 지금처럼 말씀받고, 기도를 한다. 그러면 굉장한 축복을 받는다(예배기도). 그 다음에 우리는 계속해서 기도하는 것이다(무시기도). 이렇게 기도를 빨리 이해해야 한다.

(3)전도 이해 – 평생 지속 할 전도

▶그리고 전도를 빨리 이해해야 한다. 전도지 들고 나가는 게 전도라고 생각하는데 그것만이 전도가 아니다.

그것은 아주 한 부분이다. 전도는 뭐냐?

⓵가치- 존재 이유, 목적

하나님께서 나를 부르신 가치, 내가 존재하는 이유, 이것을 확인하는 것이 전도요, 위의 1-2 부분을 누리는 것이 전도이다.

☞오늘부터 여러분이 당장 생각을 바꿔야 한다. 월급을 얼마를 받고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나는 내 직장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기에서 하나님 자녀의 가치와 내가 존재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는데

그것을 누리는 것이다.

☞그것이 전도의 시작이다. 안그러면, 월급 받는다고 생각하면 여러분은 참으로 비참하고 불쌍한 사람이.

기독교인은 그렇게 생각하면 안된다.

☞여기에 자부심과 자존심이 다 걸려있다. 꼭 그렇게 생각해야 한다.

부교역자들은 전도사 때 사례를 얼마 못받는데 그 사례를 받고 내가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들은 평생에 큰일이 난다.

그것이 아니고 내가 앞으로 시대적인 복음 전하는 전도자의 길을 가기 위해서 지금 어느 분야에 속해 있는데 거기에서 나의 존재와

가치와 이 비밀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만큼 중요하다. 언제든지 그렇게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전도의 첫 번째 것이다.

▶내가 전도하는 것은 예수 믿어라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가치와 존재하는 이유를 누리는 것이고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알게 만드는 것이다. 증거이다.

⓶증거

증인되기 전에 증거가 있어야 한다. 보디발이 요셉을 보니까 하나님이 분명히 함께 하시는 것이다.

다리오 왕이 다니엘을 보니까 분명히 여호와께서 함께 하심을 보게 되는 것이다.

증인되기 전에 증거가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것이 전도이다.

▶그렇다고 증거를 만들어라 이런 말이 아니다. 여러분의 현장에서 복음을 진짜로 누리고 있으면… 다른 말로 표현하면, 여러분이 오늘부터 생각을 바꾸고 나는 내 직장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기에서 하나님 자녀의 가치와 내가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이 분명히 있는데 그것을 진짜 누리고 있으면 하나님이 여러분과 함께 하

는 증거가 보인다. 여러분 자신도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눈에도 보이는 증거가 반드시 일어난다.

⓷증인

그런데 그냥 우리가 기다리고 있기는 너무 우리는 바쁘다. 흑암 세력은 너무 강하기 때문에 우리는 20가지

전략을 가지고 도전하는 것이다.

☞그것을 보고 증인이라고 한다.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이 세상이 너무 어둡고 너무나 이상하기 때문에 우리는 도전을 해야 한다. 증인!

♠증인되기 전에 증거가 있어야 한다. – 그 이전에 내가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 가치 이것을 누려야 한다.

이것이 전도이다.

♠빨리 이것부터 해야 한다. 이것이 안되어지니까 자꾸 반복되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사사 시대에는 문제가 계속 되었다. 여러분이 이 언약을 정말로 붙잡으시기 바란다.

그러면 역사가 일어나게 되어있다. 하나님께서 이 언약을 붙잡으면 돌라와 같은 사람도 쓴다.

오늘 말씀을 보라. 간단하게 나왔다.

1. 잇사갈 지파의 후손

▶이 말은 생각해 볼 것이 많다.- 주목 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한 집안 출신의 사람이었다.

(1)야곱의 다섯 번째 아들(레아를 통해서)이자, 열두아들 중 아홉째 아들(창30:18)

쉽게 말해서 레아의 아들이다. 그렇게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야곱은 레아를 우습게 봤다.

평생 사랑받지 못한 여자의 아들. 그런 집의 아들이요, 그 후손이다.

(2)야곱의 임종시 “양의 우리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귀”(창49:14)라고 표현했다

큰 왕궁에 앉은 것도 아니고, 존귀한 그런게 아니라는 말이다. 아주 낮은, 종과 같은 그런 취급을 했다.

(3)길보아 산과 갈릴리 산지의 사이에 있는 아름다운 무역로를 끼고 있는 곳(신33:18-19)

아주 산지에 살던 지파라는 말이다.

♠이런 지파 출신의 사람도 하나님께 쓰임받을수 있다.

주목 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하고, 인정 받지 못한 집안 출신의 사람도 하나님께 쓰임을 받을 수 있다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 논리에 스스로 빠지지 말라 – 이 논리는 정치가들이 조용히 국가와 후대를 위한

정치를 발전시킬 때 해야 하는 논리지 떠들어 가지고 될 논리가 아니다)

2. 도도의 손자

▶사사 돌라가 누구의 손자냐? 도도의 손자이다. 이름도 잘 모르죠? 모르는게 정상이다. 왜냐? 전혀 이 사람이 무명인이다. – 무명의 집안 출신이다.

(1)전혀 이름이 없는 무명인- 할아버지부터, 집안부터 그렇다.

(2)기록이 없는 평범인- 찾아보니까 기록이 전혀 없더라. 주석에도 이 사람에 대해서 기록이 전혀 없더라.

(3)업적이 없는 일반인

♠이런 집안에서도 하나님의 중요한 일을 할 수가 있다.

3. 부아의 아들

(1)창46:13 “잇사갈의 아들 곧 돌라와 부와와 욥과 시므론이요”

(2)많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이름이다.

▶한마디로 ‘어중이 떠중이’라는 말이다. 그런 이름이다. 이런 집안의 아들이다.(영어의 의미: Jack and Tom)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아주 별 가치도 없는 그런 이름이다.

⓵출1:15 “애굽왕이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 하는 자와 부아라 하는 자에게 일러”

⓶대상7:1 “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와 야숩과 시므론 네 사람이며”

♠세상 사람들이 평가할 때, 아무 배경도 없고, 어중이 떠중이 같은 대학을 나오고, 별 가치도 없는 그런 사람처

럼 보여도 하나님이 보실 때 복음이 확실한 사람이면 사용허신다. 그런 사람을 통하여 절대 불가능을 절대 가

능으로 바꾸는 역사에 주역으로 쓰신다.

4. 에브라임에 거주한 자

(1)압살롬이 암논을 살해한 곳(삼하13:23)- 아주 살인 사건이 많은 지역에 살았다.

(2)유다인의 음모로 예수께서 잠시 피한 곳(요11:54)

(3)해발 600-900m의 산악 지대- 아주 산동네이다.

▶이런데 출신이다. 그런데 이런 곳의 사람을 사사로 들어 쓴 것이다.

여러분이 중요한 복음을 깨닫는다면 하나님께서는 이런 사람을 더 들어서 쓰실수 있다. 그런 기록이 된다.

♠출신 배경을 굉장히 따지는 문화 – 학연, 지연, 가문의 배경이 전무해도 상관없다,

복음은 가능하다. – 절대 불가능을 절대 가능으로….

☞이상하죠? 하나님께서는 어마어마한 일을 할때 누구를 불렀느냐? 선지자중의 선지자가 엘리야인데 엘리야가 어디 사람인가? 길르앗 사람이다. 별로 중요한 동네 사람이 아니다.

☞하나님이 선지자 가운데 최고의 영광 받으신 선지자, 제일 제자를 많이 세운 선지자가 있는데 엘리사이다.

어디 사람인지 아는가? 아벨므훌라 사람이다.

☞예수님이 세계를 복음화 하기 위해서 제자 12명을 불렀는데 전부 어디 사람이냐? 전부 갈릴리 사람이다.

(오직 한 사람 유다만 가롯 사람이다.)

이렇게 불러서 하나님께서는 역사를 일으키신 것이다. 참 놀라운 일인지… 저는 이 본문을 보면서 그렇다!

이 복음을 깨달으면 얼마나 감사한지? 하나님께서 훌륭한 사람도 쓰시지만 못난 사람은 더 크게 쓰신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까 하나님께서는 능력있는 사람도 쓰신다. 그러나 없는 사람도 쓰신다.

정확하게 말하면 없는 사람을 더 크게 쓰신다. 하나님께서는 아주 잘 배우고 훌륭한 사람은 그만큼만 쓰시고,

좀 못 배우고, 무식하고 능력없는 사람은 고쳐 가지고 더 크게 쓰시고… 성경에 보라. 돌라와 같은 사람들…

▶그래서 저는 다시한번 깨달았다. 왜 이렇게 하느냐?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ㅍ이것을 실제로 할수 있도록

우리를 부르셨다. 여러분들은 절대로 낙심하지 말고, 이 복음만 가지고 오늘 이후로 나머지는 다 내버리면 된

다. 복음 안에 전부 다 들어있다. – 절대 불가능을 절대 가능으로 바꾸는 힘이 오직 복음 안에만 있다.

☞오늘 이후로 정말로 기도하라. 오늘 이후로 이 축복을 누리게 되기를 바란다. 그러면 모든 문제 다 해결된다.

그냥 쓰시지 않고 하나님은 크신 놀라운 역사를 이루게 된다. – 참 다행이다

▶여기는 명문 대학, 명문가 집안 출신자도 있을 것이다. 대단하다. 하나님께서 잘 키우신 분들이요, 축복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참 감사한 일이다. 나쁠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런 사람들은 그런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런데 더 감사한 것은 그렇지 못한 사람도 하나님이 쓰신다.

▶저와 여러분이 부족해서 감사하다는 말은 아니지만 부족한 우리를 부르사 돌라와 같은 사람으로 하나님은

사사로 쓰시고 세계복음화 쓰신다. 하나님의 큰 축복을 정말로 받으시기 바란다.

그렇다면 오늘부터 개인 비밀을 누리라.

[결론] 개인 비밀을 누리라.

▶이것은 어는 명문대 출신이다. 이 땅의 그 어떤 스펙하고는 비교가 안된다.

(1)복음 체질- 영적 문제, 가문 문제 해결된다.

▶오늘부터 여러분들은 어떻게 누려야 되는가?하면 복음이 완전히 체질되도록, 그러면 역사 일어난다.

복음이 완전히 체질되도록… 그리고 꼭 기도하라. 작게 잡아도 된다.

(2)전도 스케쥴을 꼭 짜라.

▶단, 눈을 어디로 돌려야 되느냐? 99% 밭을 쳐다보고… 지금까지 전도 못하는 사람들은 능력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고, 1%에만 연연해서 그렇다. 99% 밭을 보라.

▶99% 밭을 보면 성경이 이해되어진다. 다락방, 팀사역, 미션홈, 지교회, 전문사역 이해되어진다.

99% 밭을 보라. 1% 교회 안에 모여서 맨날 싸움이나 하지 말고 99% 밭을 쳐다 보라.

전도학교, 신학원, 선교사훈련원, 총신, RU가 뭔지 아는가?

렘넌트 운동, 치유사역원, 산업선교, 문화사역, 이것이 전부 뭔지 아는가? 99%의 밭을 보라.

▶그래서 우리의 기초, 훈련, 조직, 미래 – 20가지 전략, 99%의 밭을 보라.

그러면서 이 전도의 스케쥴을 짜는 것이다.

안되면 바쁜 사람은 한주에 한번이라도 짜라. 안되면 교회 주보라도 가지고 다니라.

교회 주보 가지고 다니면서 기회가 나면 읽어보라고 주기도하고… 아니면 설교 테이프 가지고 다니면서 주고,

아니면 전도협회에서 나오는 복음에 관한 일반적인 테이프를 사서 하나씩 주기도 하고 그렇게만 해도 된다.

나름대로의 자신이 할 수 있는 전도 스케쥴을 짜라. 지금부터 전도의 스케쥴을 꼭 짜라.

(3)성령 충만을 유지하라.

▶여러분 수준에 맞는 성령 충만을 반드시 유지하라. 24시간 계속해서 기도하는 법을 나만의 방법을 찾아라.

잠자는 시간외에는… 자기 수준에 맞도록…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제가 주장하는 정시, 무시기도 이 말은

여러분들 수준에 맞게 기도를 계속하라는 말이다.

▶여러분의 ①수준에 꼭 맞는 성령 충만!

여러분 ②직업에 꼭맞는 성령충만,

여러분 가지고 있는 ③직분에 꼭 맞는 성령충만,

▶쉽게 말하면 여러분 나름대로의 성령 충만을 받으라.

♠이것은 필수이다. 어떻게 하든 찾아내야 한다. 방법은 각각 다르다. 꼭 찾아내라. 응답 오게 되어있다.

성령 충만은 자기의 수준에 딱 맞도록. 그렇게 유지를 해 나가는 것이다. 비밀 중에 비밀이다.

▶다 아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러분이 복음의 뿌리를 깊이 내려버리면 저절로 영적 문제는 해결된다.

여러분의 가문의 문제도 싹다 해결되어진다. 체질 되어지면….

그래서 말을 자꾸하는 이유가 체질! 때문이다.

▶그래서 혹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란다. 다락방은 어디가 다르냐? 다른게 하나도 없다. 단, 복음의 체질이, 뿌리

가 내리도록 강조할 뿐이다. 그것 하나만 다르다.

저는 계속 얘기하기로 했다. 안 그러면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죽는다. 복음의 체질이 내려지고, 뿌리를 내리 면 여러분도 모르게 살아나 버린다. 지금 여러분이 자꾸 고통 당하는 것은 복음의 체질이 안되어서 그렇다.

이 부분이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는 99%의 밭을 쳐다보고 전도 계획을 짜라. 이렇게 연약한 집안의 사람도 쓰임받을수 있다면, 갈릴리 지역의 사람도 쓰임받을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세계복음화에 얼마든지 쓰임받을 수 있다.

▶그리고 꼭 찾아내라. 오늘부터 연구해라. 내 나름대로의 성령 충만!

말로만이 아니고,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이것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틀림없다.

①응답이 계속온다. 남도 인정하지만 내 자신도 안다. 아, 그렇구나!

내 자신이 진정한 응답이 되어야만 진정한 감사가 나온다. 누가 뭐래도 응답을 받아야 희망이 생긴다.

* 성령 충만만 계속되어지면 응답이 계속되어진다. 참 신기한 일이다.

②전도 문이 계속 열린다. 어쩌면 절묘하게도 전도 문이 열린다.

③여러분이 몸부림 전혀 안쳤는데 여러분의 삶에 응답이 오기 시작한다, 교회도 부흥되기 시작한다.

정말로 그렇다.

이 기도를 계속하고 있으면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건강의 축복도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놀라운 응답을 주신다. 계속 온다.

▶오늘 이후로 딱 붙잡으라. 사사 시대처럼 자꾸 반복하지 말고 완전히 답을 얻으라.

복음이 뭔지 제대로 이해하고, 기도가 뭐냐? 전도가 뭐냐?

제대로 이해되어졌다면 우리는 삶을 어떻게 잡아야 되느냐? 복음이 모든 문제 해결이라면 복음 체질이 되어버리면 모든 문제 해결되는 것이다. 역사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우리는 전도하러 가든지 안가든 우리의 눈은 99%의 밭을 쳐다보라.

그리고 나름대로의 성령충만의 비밀을 분명히 가지라. 그러면 여러분들에게 응답이 올 수밖에 없다.

어디에 가서, 산에 가서 며칠씩 기도하는 것이 가능한 사람은 별로 많지 않지 않다. 그런 것이 기도라고 생각하면 불가능하다. 그래서 늘 다니면서 정시, 무시 기도의 축복을 누려라. 그러면 계속 응답 반드시 오게 된다. – 복음이 완벽한 축복이다.

여러분들이 전부 이 축복을 받아야 될 것이다. 그래야만 전 세계를 살릴수 있다.

오늘 이 언약을 굳게 붙잡는 축복의 날이 되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